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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동적 대응도 주문했습니다. 주현 원장은 "미국·유럽 등 보호무역주의는 다양한 양태로 발현되고 있는데, 경제안보·공급망 이슈와 연계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탄소중립 등 그린전환 이슈로 나타나기도 한다"며 "양자 모두 우리 산업에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우리가 대응하기에 따라 기회요인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가치 공유국들과 ... 중심의 산업발전의 패러다임도 변화시켜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주 원장은 "한국형 산업발전 비전과 제조혁신 뱡향을 '대전환'하기 위한 컨센서스를 확립하고 이에 대응하는 산업생태계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술 다각화와 개방형 혁신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쏠림현상은 지양하며 인공지능·스마트장비·적층제조(3D 프린팅)·첨단소재 ...
... 90달러 경우 2025년에 토요타 프리우스와 유사할 전망 중국 신차 판매, 네 대 중 한 대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새로운 배터리 기술 출현의 영향도 있어..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 필두로 국내 3사를 포함하여 세계 주요 기업들이 벌이고 있는 글로벌 배터리 대전의 양상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향을 모색해 본다. [출처=evbox]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최근 골드만삭스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 전망과 관련하여 기존 전망치보다 향후 더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즉 향후 2년 내에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kWh당 99달러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전용 생산·스마트 제조 시스템 구축 시급 미래차 전환 급속 진행...적정 투자 필요 플랫폼 통합 통한 부품 공용화율 높여야 자국 중심주의 대응·공급망 혁신도 절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00년대 초반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자동차 수요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SUV와 같은 새로운 차종을 만들어 내거나 ... 인도와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 전략을 수행했다. 그러나 저성장이 장기화 되면서 차량의 세그먼트 분화와 신규시장 개척 등의 기존 저성장 탈피 전략은 한계에 직면했다. 과거 산업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던 중국, 인도 등의 신흥 시장은 현지 자동차업체들의 성장으로 이들 지역의 한정된 수요를 두고 서로 경쟁하는 관계가 되었다. 주요 자동차 생산국 ...
김양팽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전문연구원 반도체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세계 반도체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의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반도체 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씩 증가하는 데 걸리는 기간도 계속 줄어들고 있다. 반도체는 기능별로 크게 메모리반도체와 시스템반도체로 구분되는데 지난 10년간 시장 구 조를 살펴보면 메모리반도체와 ... 비롯한 주요 수요국의 경제가 불안한 상황이 지속되어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으며, 반도체 최대 수요국인 중국 역시 경기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게다가 코로나19 이후 주요 수요산업이 위축되어 있다. PC와 스마트폰은 지난해 대비 판매량이 대폭 줄었으며. 신제품 출 시에도 불구하고 과거와 같이 수요가 대폭 증가하는 모양새는 보이지 않고 있다. 전자제품의 수명이 ...
[KBS 창원] [앵커] 우리나라 기계 제조업의 산실, 창원국가산업단지가 내년이면 조성된 지 50년을 맞습니다. KBS창원 시사프로그램 토론경남에서 창원 산단이 겪고 있는 위기를 진단하고 미래를 살펴봤습니다. 윤경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1974년 만들어진 창원국가산업단지. 우리나라 기계업의 산실로서, 창원과 경남 경제를 이끌었습니다. [이창우/경남도민일보 ... 인구가 자연스럽게 유입되면서 서비스업의 발전을 이끌어가고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거점이 되지 않았나…."] 하지만 반백 년 세월 노후화를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임병익/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단장 : "3노 현상이 있습니다. 산업시설들이 노후화돼 있고, 기반시설도 노후화돼 있고, 또 고용된 인력들도 고령화돼 있어서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성장세가 둔화가 되고 있는 것이…."] ...
[기사요약] 전기차 무선충전, 자율주행과 조합하여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다!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무선충전 시스템 시범 운영 중 ㈜그린파워, 글로벌 무선전력 충전 시장 TOP2, 국내 시장 95% 석권 세계 최초로 11kW급 무선충전기 기술 상용화 제네시스 GV60에도 그린파워의 무선충전 기술 적용 반도체와 더불어 자동차는 국내 경제/산업을 먹여 살리는 핵심으로서 ... 본다. 그린파워는 주차하는 것만으로 충전이 가능한 'EV 무선충전 서비스 시범 사업'을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출처=egreenpower]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무선충전에는 자기유도, 자기공진 및 전자기파 등 세 가지 방식이 있다. 자기유도 방식은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듯이 무선충전기와 스마트폰 내부에 각각 전선 코일을 내장시키고 ...
... 합작투자 현대기아차, 글로벌 배터리 국내 3사 등에서 배터리 공급 받아.. 전기차 배터리 내재화하지 않지만, 핵심 배터리기술 반드시 확보한다는 전략 반도체와 더불어 자동차는 국내 경제/산업을 먹여 살리는 핵심으로서 미국, 일본 및 독일 등 선진국들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자국내 글로벌 기업을 갖고 있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분야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개도국에서 ...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LG전자와 접촉하고 있다는 풍문이 흘러나와 해당 주가가 출렁인 적이 있다. ? 애플의 '애플카' 위한 LG전자 접촉, 전기차 생태계 잘 설명하는 사례 스마트폰의 개척자 애플이 업종이 전혀 다른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려는 이유는 자동차가 기계 중심에서 전자 중심으로 급격히 패러다임이 옮겨 가고 있으며 결국 자동차는 '바퀴달린 스마트폰'이라는 ...
... 비전코리아 국민보고대회에서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공장으로의 생산시설 전환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에서도 이뤄져야 한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해 원가를 30% 절감할 수 있다는 대목이 특히 와 닿았다." (이장한 종근당 회장) 22일 제33차 비전코리아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주요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 흐름"이라고 덧붙였다. 물류 기업인 쿠팡도 AI를 비롯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꾀할 것임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강한승 쿠팡 대표는 "전통적 개념의 유통·물류산업에 AI·로봇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국제 경쟁력을 키우자는 건 쿠팡의 성장 스토리와도 맥을 같이한다"며 "첨단 물류 인프라스트럭처 혁신을 통해 고객가치를 지속해서 높여나갈 것"이라고 ...
... 이면(裏面)에 있는, 그러나 혁신의 저력인 사이버보안, 청정에너지의 충분한 공급, 혁신을 포용하고 담보하는 소프트파워 등 '보이지 않는 부문'에서는 허약한 체력을 드러냈다. 길고 험난한 산업 대전환 여정에서 '보이는 부문'과 '보이지 않는 부문' 간의 균형 잡힌 전환이 지속성과 품질을 좌우한다. 균형 잡힌 전환을 위해서는 정책 역시 대전환이 필요하다. 산업 대전환으로 인해 ... 내면서 각자 가지고 있는 취약 부분이 상쇄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를 제공했다. 디바이스의 매력도뿐만 아니라 연결 생태계의 확장에도 의미 있는 시도라고 평가할 수 있다. (2) 기업과 산업의 생존과 직결된 그린 전환 “Doing more with less” _ John May, John Deere CEO 전통적으로 CES 개막일의 첫 기조연설은 그해 기술혁신의 보편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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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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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